영재아이가 쓰는 단어는?
본문 바로가기
영재교육

영재아이가 쓰는 단어는?

by 과학영재 2023. 2. 8.

영재교육원

지역별 영재교육원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매년 하반기 영재교육원에 입학하기 위해서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영재교육원에는 꼭 영재만 들어갈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가 영재인지 아닌지는 부모님들은 어떻게 판단하고 계시나요? 영재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아이의 다양한 활동과 좋아하는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독특한 행동 하나에도 혹시나 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하지요. 특히 아이가 어릴 때 그러한 반응을 독특하게 바라보면 생각하게 됩니다. 

 

1.영재성 인식 단어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이 영재성에 대해 어떤 인식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들이 영재성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분석하였다.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영재성에 대한 설문지를 통해 수집되었고, 영재성 인식에 대한 설문에서 초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이 사용한 단어들 중에서 언어분석에 의미 있는 단어는 174개였다. 이 174개의 단어들은 밀도(density)가 1.0, 평균 위세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이 8.6인 언어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었다. 

 

초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이 영재성에 대해 언급한 174개의 단어 중 빈도수가 상위에 속하는 단어들은 '독서'(11회), '제작'(10회), '초등학교'(10회), '과학'(9회)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위 위세중심성을 보이는 단어는 '시간'(43.9), '조립'(42.4), '제작'(40.3), '과학'(36.6), '집중력'(33.1)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은 과학영재들이 '과학'(빈도:9회, 위세중심성:36.3 - 다음 서술에서는 9회, 36.6으로 표현함)이라는 과목을 다른 과목에 비해 월등히 선호하며, 과학과 관련된 도서를 많이 읽는 특징을 보인다고 인식하고 있다. 특히 과학영재들은 집중력, 암기력(기억력), 창의력, 습득력 등과 같은 능력들이 또래들보다 남다르고, 과학 실험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2.과학영재들의 성과

그래서 과학영재들은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과학과 관련되어 주어진 시간에 집중력을 발휘해 자동차나 프라 모델과 같은 것을 조립하거나 제작하는 것을 좋아하여 과학과 관련된 대회에 참여하기도 하며, 그 대회에서 입상하는 성과를 나타낸다고 인식하고 있다. 즉, 초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이 인식하는 영재성은 과학영재들이 가지는 잠재된 능력보다는 조립하고 제작하는 활동을 통해서 산출되는 가시적인 것들이나 과학축전과 같은 대회에 참여하여 입상하는 등과 같이 인지적 측면에서 증거 위주의 능력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에 비해 초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은 영재성을 정의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특성과는 미약하게 연결하고 있다.

초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이 사용한 단어 중에서 '집중력'(7회, 33.1)을 제외한 정의·사회적 특성에 관련된 단어들은 상위 빈도 단어 목록에 없다. 즉, 정의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자아개념에 대한 단어, 사회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리더십에 관련된 단어는 초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의 인지구조 속에는 인지적 영역의 특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약하게 연결시키고 있다고 판단된다. 이러한 특성은 초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의 언어 네트워크에서 '독서', '조립', '대회', '수상' 등과 같은 단어들은 네트워크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는 반면, '상상력', '호기심' 등의 단어들은 네트워크에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3.영재성 사례

<사례 1>

초등 영재어머니A: ...만들기, 조립하는 것을 좋아하며... 열심히 집중하는 ...과학 조립상자 만들기로 최우수상을 받아 보았고...대회 권유도 받아보았습니다. 또한 주어진 시간, 주어진 과제에 맞게 창의적으로 자동차를 조립하여...승리하는 미션인 과학축전에 참여해...수상을 하였습니다.

초등 영재어머니B: 프라모델 만들기를 좋아하는...조립을 시작하던...만들기에 즐거움을 느껴 밤 12시가 넘어간 시간에도 완성된 모습이...완성하고야 말았습니다.

 

<사례 2>

초등 영재어머니C: 좋아하고 흥미로운 것이 있으면...과학을 좋아하는 아이...

초등영재어머니D: 타과목은 일단 제쳐두고 과학이라는 과목에서...관심도가 월등하고...

초등 영재어머니E: ...과학 축전에 참여하여 최우수도지사상 수상...

반면 중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이 사용한 단어들 중에서 언어분석에 의미 있는 단어는 70개였다. 이 370개의 단어들은 밀도가 1.0, 평균 위세중심성이 6.2인 언어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었다. 중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이 영재성에 대해 언급한 370개의 단어 중 빈도수가 상위에 속하는 단어들은 '초등학교'(23회), '독서'(20회), '수학'(15회), '관심'(14회), '유아기'(14회), '문제풀이'(13회), '과학'(12회)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위 위세중심성을 보이는 단어는 '문제'(53.4), '초등학교'(48.9), '문제풀이'(41.7), '수학'(35.9), '유아기'(31.1), '대회'(29.5) 순으로 나타났다. 즉, 중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은 영재성을 독서량과 수학 문제풀이 대회에 관련시켜 영재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등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은 과학영재들이 과학보다는 수학에 관련된 문제해결 과정에서 영재성을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사례 3>에서 보는 것과 같이 과학영재들이 고난도의 수학문제를 집중력을 발휘해서 해결하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나타나는 높은 학업성취와 수학경시대회와 같은 학력평가에서 수상하는 경력을 통해 영재성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