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영재성 판별 및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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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우리 아이 영재성 판별 및 인식

by 과학영재 2023. 2. 7.

영재교육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영재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함으로써 영재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의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켜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

즉 영재교육은 영재들에게 탁월한 잠재능력을 계발시켜 줌으로써 자기 성취를 최대로 이룰 수 있도록 학습기회를 제공해 주려는 개인적인 차원, 단순히 기존의 지식을 소모하는 인간이 아니라 부가가치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영재들을 육성해 냄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현대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사회적인 차원 국가의 발전과 번영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국가적 차원에서 필요하다.

1.영재 판별

이러한 영재교육은 영재의 판별에서부터 시작된다. 영재판별은 영재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즉 영재성을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영재성에 대한 정의는 영재를 보는 관점, 영재성을 발휘하는 분야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학자마다 차이가 나타난다(심재영, 김언주, 2003). 영재에 대한 초기연구에서는 영재의 지능지수와 같은 인지적 측면을 중심으로 영재성의 요소들을 정의했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인지적 측면 외에도 정의적, 사회적 측면의 영재성 요소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여러 학자나 국가에서 언급하는 주요 영재성 요소들은 일반적인 지적능력, 특수학문적성, 창의성, 시각 및 공연 예술, 리더십, 과제집착력, 자아개념, 동기유발 등 매우 다양하다(박선자, 최경희, 이현주, 2009, 이신동, 이정규, 박춘성, 2010).

 

2.영재성 정의

다양한 영재성에 대한 정의는 영재의 판별방법, 영재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박성익, 2003). 영재교육과 관련된 부모, 교사, 기관 등이 영재성에 대해 전혀 인식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영재성을 가진 학생들을 방치하거나 잘못된 교육방법으로 교육하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영재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은 영재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교육적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영재성은 발달은 유전적인 잠재성, 주위 환경, 자신의 동기 수준, 교육과 훈련의 적절성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발달되는 것이다(Gagne, 1993). 잠재된 영재성이나 높은 수준의 지적 발달은 생애에서 매우 일찍부터 일어난다. 즉 영재성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는 초기 아동기이다(김명숙, 서혜애, 이미순, 전미란, 진석언, 한기순, 2010). 

3.영재성과 부모

영재성을 가장 빨리 파악하고 그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역할은 자녀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부모이다(한석실, 2005; Bloom, 1985). 부모 중에서도 아버지보다는 어머니가 자녀와 유대감이 더 높기 때문에 자녀의 영재성 발현과 발달에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어머니가 영재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의 문제는 향후 영재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 교육방법 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어머니의 영재성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

4.네트워크 분석방법

어머니가 인식하는 영재성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언어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방법은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언어에 적용한 것으로 언어 상호 간의 상징적 연결구조와 의미론적 해석을 도모하는 방법이다(박한우 & Leydesdorff, 2004). 또한 사용된 단어들의 의미적 연관구조를 계량화, 도식화함으로써 내용분석과 내부의 잠재적 의도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이다(남인용·박한우, 2007). 따라서 본 연구목적은 과학영재와 그들 어머니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을 언어 네트워크 분석법을 통해 살펴보고, 그들 간의 영재성 인식에 대한 양상과 차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부모에게 영재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자녀에게 적합한 영재교육의 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학자들이 정의가 반영된 영재아 행동특성 평정척도와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이 인식하는 영재성과의 차이는 어떠한가? 또한, 초등과학영재와 중등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에 의문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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