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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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의 영재성에 대한 인식

by 과학영재 2023. 2. 6.
우리 아이는요,,,다른 아이보다요,,,
더 빨리 걸음마를 시작했고, 더 빨리 말을 했고, 더 빨리 기저귀를 뗐고,
다른 아이들보다 발달이 좀 빠른거 같아요.
영재교육이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 을 말한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과학영재를 둔, 소위 과학영재교육원에 재학중인 영재들의 어머니들은 영재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다. 영재들의 잼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함으로써 영재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들의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켜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조석희, 1996).

 

"그렇다면 과학영재를 둔 어머니들은 어떠한 부분들을 영재성으로 인식하여 어떠한 부분을 계발해 주려고 했을까? "

 

그렇다면 먼저 영재교육은 영재의 판별에서부터 시작되야 한다. 영재판별은 영재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즉 영재성을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달라지고 영재를 보는 관점, 영재성을 발휘하는 분야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나타난다(심재영, 김언주, 2003). 여러 학자나 국가에서 언급하는 주요 영재성 요소들은 아래와 같이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인 지적능력, 특수학문적성, 창의성, 시각 및 공연 예술,
리더십, 과제집착력, 자아개념, 동기유발 등

렌쥴리의 3부 심화학습 모형

 

하지만 다양한 영재성에 대한 정의는 영재의 판별방법, 영재교육내용과 교육방법 등이 달라지기 떄문에 매우 중요한 일이며 영재교육과 관련된 부모, 교사, 기관 등이 영재성에 대해 전혀 인식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영재성을 가진 학생들을 방치하거나 잘못된 교육방법으로 교육하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영재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은
영재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교육적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우리 아이가 잘하는 부분에 대해서 한번쯤은 깊이 있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영재성 발달은 유전적인 잠재성, 주위 환경, 자신의 동기 수준, 교육과 훈련의 적절성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발달되는 것인데, 잠대된 영재성이나 높은 수준의 지적 발달은 생애에서 매우 일찍부터 일어난다. 즉 영재성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는 초기 아동기로 영재성을 가장 빨리 파악하고 그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는 역할은 자녀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부모인 것이다. 부모 중에서도 아버지보다는 어머니가 자녀와 유대감이 더 높기 때문에 자녀의 영재성 발현과 발달에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어머니가 영재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의 문제는 향후 영재 자녀에 대한 양육방식, 교육방법 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어머니가 영재성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 본 글의 맨 앞 인용문장에 나와 있는 문장은 유난떠는 엄마를 얘기한 것이 아니라 그만큼 엄마의 관심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영재의 특성을 알고 유난이 아닌 분별을 할 줄 알고 아이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머니가 인식하는 영재성은 무엇인지? 영재성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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